삼성 SDI가 양산한다는 전고체 배터리란?

전고체 배터리는 최근 몇 년간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장치(ESS)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최근 삼성 SDI에서 2027년부터 전고체 배터리를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통적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각광받는 이 배터리의 작동 원리, 장단점, 그리고 활용되는 산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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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차전지 관련주 정리

이차전기 회사인 금양이 국내 최초로 4695배터리를 개발하면서 금양의 주가가 하루만에 16%상승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차전지는 앞으로도 전기자동차, ESS(Energy Storage System) 등 다양한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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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배터리의 작동 원리

기존 리튬이온 대비 차이점

전고체 배터리는 음극과 양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 상태로 되어 있어, 기존의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누출의 위험이 없고 안정성이 높습니다.

주요 구성 요소 및 사용 소재

양극, 음극과 달리 전해질 부분이 금속 혹은 세라믹과 같은 고체 소재로 대체되어 있으며, 이는 전기적 특성이 우수해 안전하게 전기를 전달합니다.

출처-광무

전고체 배터리의 장단점

장점
고안전성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크게 감소합니다.

고에너지 밀도

금속 음극을 사용할 수 있어 에너지 밀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이는 장시간 사용이 가능해짐을 의미합니다.

빠른 충전 가능성

전고체 배터리의 충전 속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미래에는 매우 빠른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점
상용화 어려움

현재 기술 수준에서는 대량 생산에 어려움이 있으며, 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활용 산업

 

전기 자동차(EV) 분야

안정성과 고에너지 밀도 덕분에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으며, 장거리 이동이 가능한 EV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재생 에너지 소스(태양광, 풍력 등)의 에너지를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장 장치로의 적용이 기대됩니다.

휴대용 전자기기

높은 에너지 밀도를 바탕으로 한 전고체 배터리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의 기술적 진보가 얼마나 빠르게 진행될지는 여전히 미지수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을 통해 기대하는 미래가 현실이 될 날은 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금양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4695배터리에 관해서도 한번 읽어보시면 배터리 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

 

한국 최초 개발 4695 배터리 분석

4695 배터리는 최근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신기술입니다. 기존 배터리 대비 향상된 에너지 밀도와 충전 속도 개선이 특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4695 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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